반응형

ChatGPT
ChatGPT

 

2022년 대학입학수학능력평가 수학 홀수형 2번 문제를 일반 검색엔진과 챗GPT3.5에 각각 물어보았다.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검색엔진은 이 문제와 비슷한 유형의 문제 풀이를 보여주거나 연관된 수학 문제 문서를 보여줬다.

 

챗GPT는 어떨까. 이 문제를 풀어줬다. 문제를 바로 이해하고 풀이 과정과 함께 정답을 제시한다. 사용자가 지금 바로 원하는 답은 이것일 테다. 

 

챗GPT, 어떤 면에서 탁월할까. 어떻게 사용해야 이것을 100퍼센트 활용할 수 있을까.

 

빠른 문제 해결

개발자들이 코딩을 하다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다고 치자. 검색엔진은 어떻게 도움을 줄까? 검색엔진은 관련 디버깅, 관련 코딩 언어와 같은 정보를 줄 것이다. 하지만 챗GPT는 정보 제공에 머물지 않는다. 개발자가 골치 아파하는 코딩의 잘못된 오류를 잡아주고 비효율적인 라인은 수정해준다. 

 

그렇다. 챗GPT는 인간의 문젯거리를 직접 해결해준다. 전문가다. 정보만 제공해주고 끝이 아니다. 챗GPT는 직접 판단하고, 조정한다. 검색엔진의 한계를 넘어선 챗GPT의 능력을 체감할 수 있다.

 

맞춤형 콘텐츠의 즉시 제작

챗GPT4 는 기존 챗GPT보다 더 똑똑해졌다. 언어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인식할 수 있는 멀티모달 인공지능 서비스가 되었다. 26개 국어를 지원한다. 이 말은 챗GPT4가 인간의 감성적인 영역과 예술 분야에도 적극 진출하여 성과를 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정량적이지 않은, 정성적인 분야도 챗GPT4가 정복하고 있다.

 

바로 와닿지 않는다면 광고 분야를 예로 들어보자. 광고 영상을 1분 만에 뚝딱 만들어주는 인공지능 서비스들은 이미 양산되어 상용 솔루션으로 여러 가지가 시장에 나와 있다. 내가 팔 제품의 설명을 입력하면 1분 만에 광고 영상을 만들어준다. 이미지 분석과 자연어 처리 기능을 결합한 인공지능 모델인 챗GPT4라면 가능하다. 제품 할인율을 강조할 수도 있고, 타깃을 강조할 수도 있고, 제품 기능을 강조할 수도 있고, 특정 이벤트 날짜를 강조할 수도 있는 다양한 광고 템플릿을 제안해 준다. 

 

같은 자동차 광고라도 캠핑 애호가를 대상으로 한다면 아늑한 캠핑카 배경 이미지를 메인으로 쓰고, 서핑 애호가를 대상으로 한다면 시원한 바다 배경 이미지를 메인으로 쓴다. 

 

동일한 노트북이라도 야구 팬 대상, 맥주 팬 대상, K팝 팬 대상, 화장품 마니아 대상, 독일어 사용자 대상, 출장자 대상, 여행자 대상 별로 무한정 초맞춤형 광고를 만들 수 있다. 그것도 아주 빨리, 아주 많이, 아주 저렴하게.

 

이런 디테일한 템플릿 활용이 얼마나 효율적일 것인가! 빅데이터로 정확히 뽑아낸 수치가 지금 이 시점, 이 장소에 딱 맞는 템플릿을 정해줄 테니 말이다.

 

플랫폼 사업의 부상

진화하는 챗GPT 능력은 자체 플랫폼을 가진 기업을 더욱 부상시킨다. 왜냐하면 챗GPT가 힘을 발휘하려면 양질의, 그리고 다량의 빅데이터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끊임없이 새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적용해서 성장하는 챗GPT의 영양분이 되는 빅데이터를 가장 많이, 안정적으로 보유한 곳이 바로 플랫폼이다.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물건이나 솔루션을 사고팔았는지,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을 취소하고 무엇을 결정했는지 플랫폼에 이력이 남기 때문이다.아마존 같은 자체 플랫폼을 가진 기업은 그래서 챗GPT를 활용해서 광고 사업을 계속 키울 수 있다. 고객 데이터를 이용해 초맞춤형 개인화 광고가 가능해지니 아마존의 자체 광고도, 또 외부 광고 수주도 경쟁력이 높다. 이는 당연히 아마존 제품의 매출 수익 증대로 이어진다. 챗GPT가 초개인화, 초맞춤화 시대에 힘을 발휘하는 이유다. 광고 기반 요금제 도입, 회원제 도입, 이벤트 세팅도 같은 이유로 경쟁력이 커질 것이다.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지 않은가. 그렇다. 넷플릭스, 디즈니도 이미 이렇게 하고 있다.

 

볼링을 1 핀과 3 사이를 때려야 스트라이크가 난다. 타기팅도 비슷하다. 시작점을 좁게 잡아야 넓어진다. 모두를 만족시키려는 제품은 아무도 만족시키지 못한다.

원문기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