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부 - 인스타그램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2부 - 반응을 이끌어내는 콘텐츠의 모든 것
3부 - 노출도를 높이는 태그 200% 활용법
4부 - 충성 고객을 만들어내는 소통 전략
5부 - 인스타그램으로 성공하는 비즈니스 만들기

주요 브랜드부터 자영업자까지 많은 사업자들에게 필수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은 투자 시간 대비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며, 소비 성향과 바이럴 효과가 가장 높은 20~30대가 주 이용자 층이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은 비즈니스 확산에 큰 영향을 주는 마케팅 채널임에 틀림 없다.

 

이 인스타그램에서 비즈니스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에 치중하기 보다는 콘텐츠, 노출, 소통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아무런 고민 없이 그저 전략만 따라 하지 말고, 자신의 비즈니스와 인스타그램이 마케팅 진행에 적합한지 파악하고, 어떻게 보여야 효과가 있을 지를 고민한 후 적용하는 게 좋다.

 

그중 가장 먼저 실행해야 하는 것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부터 설정하는 것이다. 이제부터 성공하는 비즈니스를 위해 자신의 비즈니스에 직접 적용해보기로 하자.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목표 설정하기

인스타그램을 효율적인 비즈니스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을 해야 한다. 목표는 인스타그램으로 얻고자 하는 성과를 말한다. 서비스를 소개하는 것,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것 모두 목표가 될 수 있다. 명확한 목표 설정은 계정 운영의 방향성과 마케팅 진행 이유를 이해시켜 주기에,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내기 마련이다.

 

목표를 설정했다면, 이제 타겟층을 정의해야 한다. 구체적이지 않은 인스타그램 사용자 전체가 대상이라면 타겟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구매 전환이 이루어지기 바라는 사요자가 누구이며,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해당 타겟에 맞춰 비즈니스를 운영해야 한다.

 

여기서 타겟층을 정의하기 어렵다면, 경쟁업체의 팔로워를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들은 이미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기 때문에 자신의 브랜드에도 관심을 보일 수 있다.

 

경쟁업체 분석하기

인스타그램에서는 수많은 경쟁업체가 존재한다. 이에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란 말처럼, 경쟁업체 분석은 꼭 필요한 과정이다.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효율이 좋은 항목과 나쁜 항목을 점검함으로써 부족한 점을 채워나가야 한다. 더불어 롤 모델이 되는 브랜드를 벤치마킹하는 것도 추천한다.

대표적으로 봐야 할 항목은, 시장에서 가장 좋은 반응을 보이는 콘텐츠의 유형, 경쟁업체 및 동종업계가 사용하는 해시태그와 사용자들과의 소통 방식, 경쟁업체 계정의 게시물 좋아요 및 참여도를 파악해,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주의할 점은 마케팅 전략과 콘텐츠를 똑같이 따라 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효율적인 전략을 기억하면 초기 방향 설정 및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성공의 키 인스타그램 마케팅

인스타그램은 사람들이 브랜드를 발견하는 대표적인 플랫폼이며, 매출을 증대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된 현대 사회에서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피드 속에서 다른 사용자와 소통하고 브랜드에게 영감을 얻으며 물건을 사기도 한다.

인스타그램 공식 블로그 설문을 보면, 인스타그램에 노출만 돼도 잠재 고객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다는 결과가 있었고, 설문 참여자 중 78%가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브랜드는 인기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인식은 전 세계에서 공통으로 나타난 만큼, 마케팅을 하기에 최적화된 플랫폼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앞서 전했던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잘 갖춰 놓는다면, 또 하나의 사업체를 얻음과 동시에 성공의 키를 찾게 될 것이다.

 

회 연재로 소개한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을 자신의 비즈니스에 직접 적용해 본다면, 이전보다는 훨씬 더 다양하고 폭 넓은 기획과 새로운 전략을 발견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우리에게 많은 비즈니스 발전의 기회가 제공될 것이기 때문이다.

 

핫셀러는 앞으로도 많은 사업자들이 인스타그램 등의 SNS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비즈니스 성공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빅데이터 마케팅을 지속 전개할 예정이다. 현재는 각 분야의 재능이 있는 구성원들과 협력해, 무한한 가능성을 창조하는 비즈니스로 성장하고 있다.

 

글 / 핫셀러 퍼포먼스팀 (performance@hotseller.co.kr)

핫셀러는 기술 인프라 기반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 홍보 대행 기업으로, 현재는 플랫폼 서비스, 유통 및 제조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핫셀러의 퍼포먼스팀은 핫셀러의 전사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딩을 필두로 빅데이터를 통한 시장 조사, 퍼널 분석/연구개발, 콘텐츠 제작을 하고 있다. 자사 신규 브랜드 런칭 시 모든 마케팅을 주관하며, 타 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 및 개발하고 있다.

 

정리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