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턴어라운드기업발굴

턴어라운드 기업 발굴  방법 4가지

1) 전방 산업의 업황이 회복되고 있는지를 파악

우선 먼저 전방산업의 업황이 회복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산업과 관련된 뉴스나 산업 동향 보고서와 개별 기업 리포트를 꾸준히 읽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전방 산업의 회복 조짐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의 실적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생산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해야 한다. 

 

2) 원자재 가격 변동 매일 체크

원자재 가격 동향은 선행지표로써 경기의 방향성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경기가 상승하면 원자재의 수요가 증가하여 가격이 오르게 되고, 반면 경기가 하락하면 원자재의 수요가 감소하여 가격이 내려가게 된다. 특히 구리 가격은 경기 변동과 민감하게 반응하여 경기 회복의 전환점을 파하는 데 용이하다. 구리는 자동차, 건설, 해운, 발전소 등 모든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때문이다. 

원자재 가격 동향을 확인하는 방법은 인베스팅닷컴(investing.com)을 통해 실시간 원자재 가격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3) 강도 높게 구조조정을 하는 기업을 주목

구조조정을 하는 기업들은 수익성이 저조한 사업부를 축소 또는 폐쇄하거나 자회사를 매각한다. 사업부를 축소하면서 동시에 희망퇴직 등 인력 구조조정을 통하여 관련 비용을 줄인다. 또한 부동산이나 관련 자산 등을 매각하여 차입금을 감소시켜 이자 비용을 대폭 줄인다. 이처럼 구조조정을 하면 기업의 규모는 줄어들지만 반대로 기업의 수익성은 좋아진다. 

과거 IMF 당시 기업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원인 중 하나가 기업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 때문이었다. 구조조정에 의한 수익성 증가에 따른 실적 턴어라운드를 통하여 주가가 상승하게 된 것이며, 강도 높게 구조조정을 시행하는 기업은 향후 턴어라운드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관심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 

 

4) 산업 구조조정을 통하여 경쟁 기업들이 파산하는 곳을 주목

어떤 산업이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면 동종업계 기업들 중 다수가 파산한다. 이때 남겨진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하여 과거보다 높은 실적을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사양산업으로 치부되어 전체적으로 매출이 줄어든다면 경쟁회사가 파산하더라도 매출이 줄어드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산업의 침체로 어려움을 겪을 때도 필수산업은 일정 부분 수요가 꾸준히 유지되는 편이다. 살아남은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턴어라운드기업투자

턴어라운드 기업 투자 시 주의사항 5가지

1. 턴어라운드 전 과도한 주가 하락이 있어야 한다.

실적 부진에 따른 기업가치 하락분이 주가에 반영된 기업들만 추려 투자해야 한다.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지 않은 상태에서 적자를 벗어난 다음 흑자 전환을 달성하면 주가 상승이 미비할 수 있다. 

 

2. 실적 상승폭이 높아야 한다.

과거 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호황기 수준으로 예상 실적이 기대된다면 큰 폭의 주가 상승을 예상할 수 있다. 단순히 적자가 축소된다거나 적자를 겨우 벗어나는 정도의 흑자 전환으로는 주가 상승폭이 미미할 것이다. 

 

3. 장기적인 실적 상승이 예상되어야 한다.

1~2년 실적 상승 후에 하락이 예상된다면 가파른 상승 후에 급락할 수 있다. 단기적인 실적 회복이 아닌 장기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며,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트렌드 및 전방 산업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4. 주가가 반영될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한다.

턴어라운드 종목을 발견했다고 해서 주가가 바로 오르는 경우는 많지 않다. 시장이 턴어라운드 기업의 흑자전환이 일시적인 것인지, 장기적인 것인지를 판단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이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5. 턴어라운드 이후에도 투자 기회는 존재한다.

오랜 침체 후에 전방 산업이 턴어라운드 된다면 이는 장기적인 주가 상승을 불러올 수 있다. 턴어라운드가 되는 그 시점에 투자를 하지 못했더라도 성장주 관점에서 투자하게 된다면 높은 주가 상승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턴어라운드 실제 사례:

HMM(구 현대상선) 

HMM은 컨테이너와 벌크화물 운동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9년간 적자를 기록하면서 기업 존폐의 기로에 선 적이 있을 만큼 큰 어려움을 겪었고, 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하락해 전에 약 3500원(2020년 1월)대 가격이 12배 이상 주가가 상승했다. 전형적인 턴어라운드의 모습을 보여준다. 

 

 

참고 : 배진한 [투자를 잘한다는 ] 중에서

반응형